본문으로 건너뛰기

파이썬

파이썬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만일 뱀의 종류 중 하나인 파이썬을 생각하셨다면 틀렸습니다!

파이썬이라는 뱀도 있지만 오늘 배울 것은 뱀이 아니라 코딩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란?

프로그래밍 언어란 사람들과 기계가 소통하기 위하여 만든 언어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한국어를 사용하듯이 컴퓨터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기계는 이진수 (0과 1)만 이해할 수 있어서 인간과의 대화가 매우 어렵습니다.

코딩 언어를 사용한다면 코딩 언어를 이진수로 자동으로 바꿀 수 있으므로 사람들이 어려운 이진수를 배우지 않고도컴퓨터에게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01001000 01100101 01101100 01101100 01101111 00100001

위의 이진수는 'Hello World'라는 뜻입니다.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것들

그렇다면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파이썬은 데이터 관리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요즘 시대는 매우 큰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파이썬은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고 확장 도구들이 많기 때문에 데이터를 관리하기 쉽습니다.

또한, 파이썬은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사용되는 언어로 매우 유용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전문가들이 사용하기도 적합하지만 어린이들이 처음으로 코딩을 배울때 많은 사람들은 파이썬부터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파이썬은 배우기도 쉽고 간단해서입니다. 그래서 저희도 오늘 파이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파이썬

파이썬의 이름의 유래

파이썬은 '귀도 반 로섬'이라는 발명가가 만들었습니다.

Guido van Rossum

그가 새로 만든 코딩 언어의 이름을 무엇으로 지을지 생각하고 있을 때 그는 영국의 코미디언 몬티 파이썬의 쇼를 보고 있었습니다.

우연히 그는 코미디언의 마지막 이름 '파이썬'을 따라 새로운 코딩 언어의 이름을 지었습니다.

파이썬 코딩 언어는 뱀 파이썬 이름을 따라서 붙인 것이 아니라 코미디언 쇼 팀 이름입니다.

몬티 파이썬

여러분은 혁신적인 새로운 코딩 언어를 만들었다면 이름을 무엇으로 정했을 것 같나요?

파이썬의 장점

파이썬은 매우 간단하고 배우기 쉽습니다. 그래서 나이에 상관 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언어입니다.

또한, 영어의 형태와 매우 비슷하여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파이썬을 이해하고 사용하기도 수월합니다.